빠진 청소년들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사전예방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게임중독에 대한 이해와 진단, 특성에 대하여 정확하게 인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인터넷중독의 유형과 실태에 대해조사하고, 청소년인터넷중독의 해결책을 제시해 보겠다.
, 노인 등의 스마트폰 중독 현상이 심각해지며 스마트폰은 인터넷 기반임에 따라 결국 인터넷중독 문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현황을 조사하여 중독 증상과 유형을 조사해봤습니다. 또한 이러한 중독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동영상을 올리거나 모욕하기
-인터넷 아이디를 도용해서 캐시를 빼 가기
-집단으로 채팅하며 협박하기
-게임 레벨을 올려 주지 않는다며 메신저로 협박하기
-개인이 운영하는 미니홈피, 블로그 욕설 올리기
-많은 사람이 동시 접속하는 메신저를 통해 헛소문 유포하기
-문자로 협박하기
, 그 사이 청소년들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온갖 유해한 환경 속에서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인터넷에 탐닉하게 되며, 이러한 인터넷 탐닉은 인터넷중독으로 연결되어 새로운 사회병리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청소년인터넷중독실태와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김영희, 2002년).
인터넷의 보급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우리 생활에 밀착되고 있다. 도박의 밀착화 됨에 따라서 그만큼 도박중독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현대사회의 문제에서 손꼽히는 중독의 문제 중 도박중독으로 인한 한국의 현대사회의 문제를 제시해보고 해결책을 모색해서 중독을 벗어나 더
인터넷중독 관련 정책과 한계점
현재, 구체적으로 인터넷중독과 관련된 정책이나 해소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에 명백히 인터넷중독으로 따로 정리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주요 뉴스의 정책관련 기사를 발췌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 청소년인터넷중독 해소 지역협
사회문제에 얼마큼 자유로울 수 있을지 궁금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직접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정보를 얻어 광운대학교 학생들의 인터넷중독실태를 파악하며 4가지 가설을 통해 중독 원인과 유형 등을 분석하여 보았다. 우리가 처음에 세웠던 가설들은 다음과 같다.
유형인 컴퓨터게임의 중독과 쉽게 구할 수 있는 음란물의 중독은 성인들에 비해 자기 조절과 통제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성장 단계의 청소년들에게 정신적, 정서적 발달과 정체성 확립에 더 강한 후유증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림1>
이 보고서는 청소년기의 인터넷중독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
유형이 있으며 인상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도식으로는 고정관념과 내현성격이론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도식에 의해서 추론되었거나 직접 확인된 인상정보들은 통합과정을 거쳐 좋거나 나쁜 단일한 인상으로 마무리 된다. 그러나 인상정보의 추론과 통합은 신속하고 자동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후
조사됐다는 것이다.
게다가 게임산업개발원이 제출한 국감자료를 보면 이러한 인터넷중독의 문제가 더욱 구체적으로 다가온다. 이에 따르면 우리나라 게임이용 청소년의 18%가 게임을 장시간 이용함에 따라 나타나는 내성, 금단, 조절능력 상실, 강박적 의존과 같은 게임중독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